본문 바로가기
축구/해외축구

23-24 시즌 유럽 챔피언스리그(UCL) 조추첨 결과

by 화르 2023. 9. 1.
반응형

 지난여름사이 이강인과 김민재가 유럽을 대표하는 강팀으로 이적하면서 대륙 컵대회 최고 격인 유럽 챔피언스리그에 대한 관심이 이번시즌 유난히 더 뜨겁게 느껴진다.
 특히 이강인을 영입한 PSG는 팀의 에이스 메시와 네이마르를 잇따라 시장에 내놓으면서 새로운 라인업을 구축해, 그동안 리그를 호령했지만 챔피언스리그에서 번번이 실패의 쓴맛을 봤던 것을 만회하려 한다.
 김민재는 지난시즌 듬직한 플레이와 날카로운 패스를 선보이며 챔피언스리그 단골 우승손님 뮌헨의 센터백이 됐다. 2019년의 손흥민 이후 오랜만에 한국인 선수가 챔피언스리그 결승전 무대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지 기대된다.
 한국인선수를 세 명이나 영입한 셀틱도 조별리그 통과를 목표로 전진한다. 조별리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다면, 아무리 강팀이라도 방심할 수 없는 토너먼트로 넘어가기 때문에 어디까지 올라갈 수 있을지 셀틱을 주목해 보는 것도 즐거운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다.
 비록 대한민국 에이스 손흥민 선수가 속한 토트넘은 챔피언스리그 진출이 무산됐지만 유럽 챔피언스리그에서 활약하는 한국인 선수들이 많아진 만큼, 조별리그 대진에 더 관심이 갔던게 사실이다. 과연 어떻게 조편성이 이뤄졌을지 확인해 보자.

 

반응형

죽음의 조는 PSG 속한 F조. 뮌헨은 맨유와 격돌, 셀틱도 무난한 조 편성

유럽챔피언스리그 조 추첨 결과  AFPBBNews=뉴스1

 

PSG 소속으로 UCL에서 활약하게 된 이강인 /사진캡처=파리생제르맹 SNS

 이강인이 속해있는 PSG가 죽음의 조 편성을 받아들이게 됐다. 지난 시즌 뮌헨의 연속 리그 우승에 제동을 걸 뻔했던 독일의 강호 도르트문트, 다시금 유럽챔피언스리그 강호로 떠오른 AC밀란, 막강한 수비력으로 시즌 내내 치열했던 EPL 순위 상위권을 놓치지 않았던 뉴캐슬이 그 상대들이다. 어느 한 팀도 PSG보다 전력이 우월하다고 보긴 어렵지만 그렇다고 만만하게 볼 팀 또한 없어, 서로 물고 물리는 치열한 조별리그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상대가 만만한 팀이 없다고 해서 무조건 좋지 않은 것은 아니라고 본다. 오히려 약팀 하나에 강팀 세 팀이 몰린 경우보다는 4팀이 모두 만만치 않은 형국이 2위 안에 들어가야 하는 조별리그 특성상 더 나을 수도 있다. 이강인의 PSG가 조별리그 죽음의 조에서 1위로 16강 진출을 해서 무난한 토너먼트 대진을 받아들일 수 있을지 그 행보가 주목된다.

 

지난 시즌 활약을 보상받으며 뮌헨으로 이적한 김민재


 반면 김민재의 뮌헨은 무난한 조편성이다. 물론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맨유와 동반 16강 진출이 유력해 보인다. 다른 두 팀은 덴마크의 코펜하겐과 튀르키예의 갈라타샤라이. 원정길이 쉽지는 않겠지만 무난히 승리를 챙겨 올 수 있는 상대들이다. 맨유와 뮌헨의 조 1위 다툼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뮌헨은 지난 시즌 인테르와 바르셀로나를 만난 어려운 조 편성에도 6전 전승으로 16강 진출을 이뤄낸 바 있다.
 오현규, 권혁규, 양현준 세명이나 뛰고 있는 셀틱도 해볼 만한 조에 속했다. 네덜란드의 페예노르트, 스페인의 AT마드리드, 이탈리아의 라치오와 한 조에 속한 것. AT마드리드가 가장 강해 보이는 팀이긴 하지만 다른 조 상황을 봤을 때 가장 강한 팀의 전력이 그렇게 뛰어난 편은 아니라고 보인다. 그만큼 네 팀 다 해볼 만한, 치열한 조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대체로 무난해 보이는 나머지 조편성 결과

 지난 시즌 '괴물' 홀란드를 앞세워 트레블을 달성한 맨시티는 독일의 라이프치히와 스위스의 영보이즈 그리고 세르비아의 츠베르나 즈베즈다를 만난다. 다소 전력차가 큰 팀들과 조편성이 이뤄진 만큼 홀란드의 조별리그 득점 기록이 어디까지 나올지 기대되는 부분이다. 

 한편, 지난시즌 죽음의 조에 속하며 조별리그 탈락의 고배를 마셔야 했던 바르셀로나는 FC포르투, 샤흐타르, 앤트워프와 한 조에 속하며 16강 진출에 희망적인 조편성을 받아들였고, 또 다른 스페인의 강팀 레알마드리드는 김민재의 전 소속팀 나폴리와 한 조에 속했고, 다른 두 팀은 브라가와 우니온 베를린으로, 어렵지 않은 조 편성이다.

 

 전체 조별 리그 추첨 결과

A조: 바이에른뮌헨(독일), 맨체스터유나이티드(잉글랜드), 코펜하겐(덴마크), 갈라타사라이(튀르키예)
B조: 세비야(스페인), 아스널(잉글랜드), PSV에인트호번(네덜란드), 랑스(프랑스)
C조: 나폴리(이탈리아), 레알 마드리드(스페인), 브라가(포르투갈), 우니온 베를린(독일)
D조: 벤피카(포르투갈), 인터밀란(이탈리아), 잘츠부르크(오스트리아), 레알 소시에다드(스페인)
E조: 페예노르트(네덜란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스페인), 라치오(이탈리아), 셀틱(스코틀랜드)
F조: 파리생제르맹(프랑스), 보루시아도르트문트(독일), AC밀란(이탈리아), 뉴캐슬(잉글랜드)
G조: 맨체스터시티(잉글랜드), RB라이프치히(독일), 츠르베나 즈베즈다(세르비아), 영보이스(스위스)
H조: 바르셀로나(스페인), FC포르투(포르투갈), 샤흐타르 도네츠크(우크라이나), 앤트워프(벨기에)

 

반응형

댓글